본문 바로가기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서, 놀이이해, 실행자료

[놀이 이해자료]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 놀이의 의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아교사랑입니다 ෆ

 

[놀이 이해자료]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놀이이해자료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 유아는 놀이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모든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에 대해 배운다.

세상에 관심을 갖고 세상이 무엇인지 알려고 하는 것이다. 호기심에 가득 찬 아기는 보고, 듣고, 맛보고, 만지면서 탐색하며, 주변의 사람을 쳐다보고 울고 웃으며 소통한다. 영아가 세계와 소통하는 방식 역시 놀이이다. 이처럼 영아는 놀이하면서 성장한다.

 

▨ 유아는 영아기 경험을 바탕으로 놀이하는 힘을 더욱 키우며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더욱 유능해진다.

먼저 사물, 물체, 놀이 자료 등을 조작하는 방식이 점차 다양해지고 풍부해진다. 또한 놀이를 통해 신체를 더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의사소통의 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하면서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상상한다. 나아가 사회적 관계도 복잡해지고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 유아가 놀이에서 세상과 소통하려는 능동성과 주도성은 배움의 잠재적인 힘이다. 놀이하는 유아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를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을 가진 존재로 보고 유아 기의 고유한 특성인 놀이에 주목하는 것이다.

 

▨ 유아는 놀이하면서 스스로의 방식으로 배운다. 유아의 개별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의 방식대로 배우는 것이 바로 놀이이다. 놀이에는 참여하는 유아의 개별 특성이 그대로 반영되며, 여러 유아가 모여 만든 놀이는 늘 다채롭다. 놀이가 하나의 방식이 아닌 이유도, 놀이가 다채로운 이유도, 놀이가 유아에게 새로운 배움과 도전이 될 수 있는 이유도, 유아가 개별적이고 고유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 놀이하는 유아의 유능함은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간상과 연계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배움의 주체인 유아의 현재 모습이며 앞으로 유아가 성장할 모습이기도 하다.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 람, 더불어 사는 사람’의 다섯 가지 인간상에 비추어 살펴본 놀이하는 유능한 유아의 특성 은 다음과 같다.

 

놀이이해자료

 

• 유아는 몸을 움직이며 감각으로 세상과 만난다.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지고, 온몸을 움직이면서 세상과 교류한다. 파란 하늘, 향기 나는 꽃, 달콤한 딸기, 시원한 바 람, 말랑한 찰흙, 가벼운 종이, 동그란 구슬 등을 온몸으로 온 감각으로 느낀다.

 

• 유아는 마음껏 움직이며 쌓고, 돌리고, 부수고, 덧붙이며 무언가를 만들고 주변의 물체와 물질을 변화시킨다. 몸을 움직이면서 세상을 만나고 세상에 대한 경이로움, 즐거움, 기쁨, 성취감, 실패, 좌절 등을 느끼게 된다. 이때 유아는 어떤 자료를 접하더라도 머뭇 거리지 않는다. 재미있을 것 같아서 몸으로 부딪쳐 보고, 눈앞의 물체가 어떻게 움직이 는 지 궁금해서 손으로 만져 본다. 유아가 세상과 교류하는 능력은 놀이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몸과 마음을 마음껏 움직여 세상과 즐겁게 교류하며 건강하 게 성장해 간다. 놀이하는 유아는 몸을 움직이고 감각을 사용하여 세상과 교류하는 유 능함을 가지고 있다.

 

• 유아는 몸을 움직이며 놀이하면서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서도 알아간다. 몸을 어떻게 조절해야 넘어지지 않을지, 어떻게 피해야 잡히지 않을지, 철사와 같은 놀이 자료를 어떻게 사용해야 다치지 않을지를 놀이에서 배운다. 유아는 몸으로 놀이하기 때문에 몸으로 위험을 감지할 수 있고, 이로써 안전하게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놀이이해자료

• 유아는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한다. 놀이하는 유아는 “해 볼 래요.”, “할 수 있어요.”라고 말한다.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였지만 생각만큼 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는다. 가끔은 어려운 것도 선택한다. 놀이에는 유아가 하 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가 나타난다.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 유아는 놀이에서 다양하게 시도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로움을 누리려고 한다. 유아는 자유롭게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면서 놀이 방식을 결정하고 놀이 규칙을 만든다. 만지고 싶은 것을 만지고, 움직이고 싶은 대로 움직인다. 하고 싶은 놀이를 선택하고, 놀이 방식을 결정하고, 놀이 규칙을 만든다.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자 유로움과 주도성은 놀이하는 유아의 특성이다. 놀이하는 유아는 스스로 결정하고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

 

• 유아는 놀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 가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의 유능함을 알게 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 다. 이처럼 유아는 놀이에서 자존감, 자긍심,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놀이하는 유아는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

 

 

놀이이해자료

• 유아는 세상에 대해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한다. 유아의 눈과 귀는 세상을 향해 열려 있다. 유아는 눈과 귀로 들어오는 모든 자극을 즐기며 왜 물이 흙 속으로 사라지는지, 어떻게 비가 내리는지, 수박은 어떻게 자라는지, 소리가 어떻게 친구에게 전달되는지 궁금해한다. 또 관심이 가고 흥미가 있는 모든 것을 만져 보고, 들여다본다. 유아는 호 기심으로 놀이한다.

 

• 유아는 놀이하면서 호기심을 갖고 상상한 것을 창의적으로 탐구한다. “이게 무엇이 지?”, “왜 이렇게 움직이지?” 모든 궁금증에 스스로 대답해 보는 방식이 바로 상상이다. 상상은 유아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나타내는 방식이고 세상을 알아 가는 방식이다. 수박씨가 수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하며 직접 씨앗을 심어 보고, 종이가 아니라 손바닥에 물감을 칠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여 직접 색칠해 본다.

 

• 유아는 자신이 상상하고 탐구한 것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한 유아는 자연과 일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물과 문제에 대해 스스로 탐구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한다. 놀이하는 유아는 호기심을 갖고 상상하고 탐구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

 

 

놀이이해자료

 

• 유아는 놀이에서 다양한 사물과 매체, 사람과 자연, 우주를 만나며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또한 감각으로 세상과 만나며 재미와 즐거움, 따스함과 안락함 등의 다양한 감성을 느낀다. 유아는 아름다움과 감성을 느끼면서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언어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유아는 놀이를 더 재미있게, 더 마음에 들게, 더 아름답게 만든다. 즉 유아의 놀이는 아름 다움을 추구한다. 블록을 쌓으면서 변화를 주어 더 멋지게 완성하려고 하고, 색을 칠하면 서 더 예쁘게 만들려고 하며, 더 재미있고 즐거운 이야기를 지으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재미와 기쁨을 느끼고 이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한다. 이렇게 놀이하는 유 아는 다양한 사물과 매체, 사람과 자연, 이야기와 주변 세계에 민감하다. 놀이하는 유아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공감하며 다양한 언어, 노래, 몸짓으 로 풍요로운 감정을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

 

 

놀이이해자료

 

• 유아는 세상의 모든 사람, 모든 것과 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 유아는 주변의 또래, 교사 등 모든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소통한다. 그러면서 유아는 사람의 존재를 느끼고, 다른 사람에게도 느낌, 감정, 생각이 있음을 알게 된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과 다른 사람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놀이에서 자신의 역할을 하면서 놀 이 방법을 결정하고 놀이 규칙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한다. 그러면 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는다.

 

• 유아는 놀이에서 다른 사람과 생각이 다를 때, 친구와 함께 놀고 싶을 때, 자신이 원하는 역할을 맡고 싶을 때 등의 여러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풀어갈 수 있다. 상황을 지켜보기도 하고, 순서를 정하기도 하면서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협력한다.

 

• 유아는 놀이하면서 작은 것도 주의 깊게 살피며 아끼고 돌본다. 내가 심은 씨앗 주변의 흙 속에서 우연히 발견한 공벌레, 조금씩 자라는 텃밭의 상추 등 살아 있는 자연에 관심을 갖고 돌본다. 이처럼 놀이하는 유아는 세상과 소통하고, 협력하고, 배려하고, 돌보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

 

 

놀이이해자료

 

 

 

유아 놀이의 의미

놀이이해자료

 

< 배움의 주체인 유아와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인 놀이>

▨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교육과정 실행의 중심에 두고 있다. 유아에게 놀이는 삶 자체이자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이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감각과 몸, 그리고 기 억을 통해 세상과 만나고 개별성을 키우며 배워 나간다.

 

▨ 놀이는 유아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고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 자연과 날씨, 친근한 사물과 세상을 만나면서 몸을 움직이며 알아 가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사물과 만나서 얻은 특별한 느낌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유아는 놀이하면서 배운다.

 

▨ 따라서 놀이를 단순히 교육과정 내용을 잘 가르치기 위한 전략 또는 방법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시 말해 놀이를 학습의 도구나 교사가 계획한 활동의 수단으로 국한해서는 안 된 다. 유아교육의 근본정신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놀이는 유아의 배움이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원천으로, 유아는 놀이를 통해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경험한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놀이가 그 이상의 자연스러운 배 움까지 이끌 수 있다고 본다. 놀이를 통한 배움에 주목하는 것은 배움을 개정 누리과정 5 개 영역 내용으로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배움을 인정하고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 배움으로서의 유아 놀이 경험의 의미와 특성>

▨ 경험이란 유아가 생활하며 직접 겪는 모든 일을 말한다. 유아의 경험은 넓고 풍부한 의미를 가지며,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여 유의미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배움이라고 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은 놀이에서 통합적으로 나타난다.

 

▨ 유아의 놀이에는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이 포함되며, 그 내용을 넘어서는 자연스러운 배움도 존재한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 경험에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연 계하여 봄으로써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을 넘어서는 놀이에서의 자연스러운 배움을 발견하는 것도 가능하다. 개정 누리과정 5 개 영역의 내용은 놀이에서 통합적이고 순환적으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유아 놀이가 배움 으로서 지니는 의미와 가치를 알 수 있다.

 

▨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내면적인 배움과 복잡성을 존중하면서, 배움의 과정으로서 유아 주도의 놀이가 살아나고, 놀이를 통한 배움을 풍부하게 지원하는 것을 유아·놀이 중 심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공통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내용의 통합적 경험인 놀이의 의미와 특성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그러나 놀이 경험을 특정 행동 범주로 구분하여 정의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놀이는 맥락이자 흐름이며 복합적으로 유지되고 변화하기 때문이다. 유아는 놀이를 만들고 이어가면서 놀이한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가 진행되면서 새로운 특성이 나 타나고 기존의 특성에 더해진다. 그 과정에서 유아의 놀이 경험은 더욱 풍부해진다. 놀이 가 흘러가면서 다양한 의미와 특성이 통합적으로 순환하면서 나타나는 것이다.

 

▨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자유로움, 주도성, 즐거움이라는 놀이의 주요 특성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자유로움, 즐거움, 몰입, 상상력 등을 수반하는 놀이의 특성을 기술하였다. 유아의 놀 이 경험을 들여다보면 그 외에도 더 많은 의미와 특성이 발견된다. 놀이이해자료에서는 19 개 놀이 사례에서 나타나는 놀이 경험의 의미를 개정 누리과정에서 명시한 자유로움, 주도성, 즐거움의 세 가지와 관련지어 읽어 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다채롭고 풍요로운 유 아 놀이의 의미와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놀이이해자료

 

• 놀이에서의 자유는 계획된 목적으로부터의 자유, 미리 결정된 규칙으로부터의 자유, 사실로부터의 자유,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의 자유를 포함한다.

 

• 놀이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된 활동으로부터의 자유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놀이에서 특정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일방적으로 안내하기보다는 유아가 놀이하는 흐름을 읽고 따라가야 한다. 그래야 놀이의 특성이 살아난다.

 

• 놀이는 이미 정해진 규칙으로부터의 자유를 포함한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혼자 또는 함께 규칙을 만들며 이미 만들어진 규칙을 바꾸거나 파기하고 새롭게 생성한다. 이처럼 놀 이의 질서는 놀이 안에서 만들어지며 놀이를 놀이답게 만든다.

 

• 유아는 자신의 경험을 놀이 맥락에서 활용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일 필요는 없다. 유아는 놀이에서 경험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현실을 넘어서 상상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놀이는 특정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질 수 있다. 유아는 놀이할 때 필요한 상황을 만들어 낸다. 과거, 현재, 미래를 넘나들고 교실, 복도 등 영역의 경계를 넘어 놀이한다. 자유로운 놀이는 변형과 창조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놀이이해자료

 

• 놀이에서의 주도성은 유아의 자발성, 능동성, 내재적 동기, 즉흥적 전개와 같은 특성과 관련되어 있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참여를 끊임없이 이어간다. 이처럼 놀이는 유아 스스로 의지를 발동시키고 표현하며 자발적 조율이 전제되는 맥락에서 유지된다. 이러한 자발성은 유아의 내부에서 일어난 욕구와 동기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내재적 동기는 자신의 신체, 정신, 행위를 스스로 통제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끈기 있게 집중하게 한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는 외부에서 계획하여 제공한 학습 목표의 범위 안에 머무르는 일련의 과제 수행과는 다른 속성을 가진다.

 

• 내재적 동기가 놀이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놀이 주제, 놀이 자료, 놀이 상대, 이야기 줄 거 리는 개인 또는 집단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즉흥적으로 생성되고 소멸되고 연결되고 변 형된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고리가 되는 즉흥적 변화는 놀이가 다채롭게 전개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잘 드러내 준다.

 

• 유아는 놀이하는 가운데 주도적으로 놀이 맥락을 생성하고 목표를 만든다. 놀이는 주도적 참여자인 유아가 스스로 적극적으로 세상을 알아 가는 여정이자 세상을 새롭게 창조하는 과정으로서 창의성을 담고 있다.

 

 

 

놀이이해자료

 

• 놀이에서는 재미와 기쁨, 몰입, 실험, 마주침, 해소, 심미성, 유머 등의 정신적, 정서적 상 태를 수반하는 즐거움이 있다. 유아는 또래, 교사와 함께 협력하면서 재미와 기쁨을 느끼 고 표현한다. 때로는 재미와 기쁨이라는 정서를 넘어 몰입의 상태로 들어가기도 한다. 유 아는 놀이를 반복하고 변화를 발견하는 재미를 가지며 놀이를 지속하기도 한다.

 

• 놀이하면서 유아는 감정을 싹 틔우며 새로운 물질의 성질과 현상 및 관계를 발견하며 상 상한다.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의 다양한 물질과 만나서 자유롭게 탐색하는 과정에는 유 아 고유의 가설을 생성하고 실험하고 관찰하고 도전하며 문제 해결을 하는 성취감과 즐 거움이 있다.

 

• 놀이는 감정의 분출구가 되기도 하고 심미적 경험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유아는 놀이에 서 정서적 긴장, 두려움, 갈등을 해소하고, 따뜻함, 배려, 아름다움과 같은 심미성을 통합 함으로써 즐거움을 경험한다. 비언어적 또는 언어적 유머는 놀이의 즐거움을 이루는 주요 특성이다. 놀이에서 유머가 사용되어 유희성이 증폭되면 즐거움이 강화되고 공유된다.

 

 

놀이실행자료

 

 

< 유아의 놀이 경험과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은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이자, 유아가 놀이에서 이미 경험하고 있는 내용이다. 경험은 유아가 실재하고 있는 삶의 내용과 방식이다. 5개 영역의 내용은 유아가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세상에서 필요한 삶의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담고 있다. 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 내용은 배우는 주체로서 유아가 지니고 있는 역량을 포함하며, 유아는 이미 놀이에서 이를 경험하고 있다.

 

▨ 표현, 다양성, 즐거움, 호기심, 움직임, 상상, 탐색, 자유 등으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은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에 해당한다. 놀이 경험은 유아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상상은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중에서 의사소통과 예술적 경험의 내용이면서 자연탐구의 방식이기도 하다. 상상은 유아 의 경험 내용에만 머무르지 않고 경험을 하는 방식과 과정으로 나타나므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넘어서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 놀이이해자료의 사례에서 유아의 놀이 경험에는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넘어서 는 다양한 경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아의 놀이 경험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주 적이고,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며, 더불어 사는 아이의 모습을 보여 준다. 놀이에서 유 아는 몸을 조절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하며, 감정을 해소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놀이를 주도하고, 도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주적인 아이’로,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고, 변화를 만드는 ‘창의적인 아이’로, 아름다움 을 느끼고, 그 아름다움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감성이 풍부한 아이’로, 협력하고, 조절하고, 배려하는 ‘더불어 사는 아이’로 성장하고 있다. 놀이하는 유아의 현재 모습이 개정 누리과 정의 추구하는 인간상을 품고 있고, 유아는 놀이하며 그렇게 성장할 것이다. 이처럼 유아 의 놀이 경험이 유아를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성장하게 하는 주요한 배움 의 내용, 방식, 과정임을 확인할 수 있다.

 

놀이실행자료

 

 

 


'유아교사랑'이었습니다 ෆ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