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아교사랑입니다 ෆ
[2019개정 누리과정 5개영역]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2019년 개정되어 2020년 3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어느새 2024년 되어 개정 누리과정을
시행한지 4년이 넘었네요 ~
처음 현장에서는 다소 어렵다고 느껴졌지만,
유아들을 위해서
더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
정말 아이들에게도 큰 변화가 일어난 것 같아요.
누리과정의 장점 중 하나는
아이들의 자율성을 인정해줌으로써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며
자신감이 생겨 어떤 어려움이든 아이들 스스로의 힘으로
이겨낸다는 것입니다.
선생님들, 부모님들 ~!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아이를 믿어주세요.
그리고 기다려주세요.
아이들의 교육과정은 나라에서 대강 안내를 받습니다.
그 중 개정 누리과정은 큰 부분을 차지 하지요.
오늘은 아이들의 핵심 경험 과목인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해설서를 가독성을 높여 들고 왔습니다.
유아 임용고시를 보시는 분들은
영역별 해설을 필수로 암기하고
많이 읽어야 합니다.
꾸준히 읽어보시고, 선생님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
신체운동 · 건강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는
유아가 다양한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청결과 위생, 즐거운 식사, 적당한 휴식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며, 일상 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유아가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이며 놀이하는 즐거운 경험을 강조하고자 기존 누리과정의 ‘신체 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등의 내용범주를 통합하여 ‘신체활동 즐기기’로 제시하였다.
• ‘건강하게 생활하기’에 바른 태도로 즐겁게 음식을 먹는 내용을 새롭게 포함하였으며, 기존 누리과정의 배변이나 낮잠 등 유아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은 ‘교수·학습’의 ‘바’항을 통해 하루 일과 전체에서 지원할 수 있게 하 였다.
• 유아안전교육을 강조하고자 관련 법령 및 지침에 제시된 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정하였다. ‘신체활동 즐기기’ 유아가 스스로 신체를 움직이는 동안 자연스럽게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고 조절하며, 실내외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신체활동을 즐기는 내용이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유아가 스스로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고, 즐겁게 식사하며, 자신의 신체 리듬에 맞게 휴식을 취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을 실천하는 내용이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며, 자주 접하는 TV, 컴퓨 터,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하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며,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의 위험한 일이 발생하였을 때 도움을 요청 하거나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신체활동 즐기기
목표: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내용
1)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2)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3)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4)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1)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며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알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내용이다.
2)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유아가 몸을 움직이며 균형을 잡고, 몸이나 도구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조절하는 내용이 다. 또한 눈과 손을 협응하며 소근육 움직임 을 조절하는 내용이다.
3)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유아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몸을 움직이 는 걷기·달리기·뛰어넘기 등의 이동운동, 구 부리기·뻗기·돌기 등의 제자리 운동, 공·줄· 후프 등의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하는 내용이다.
4)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유아가 하루 일과에서 실내외의 다양한 신 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건강하게 생활하기
목표: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내용
1)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2)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3)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4)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1)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유아가 손을 씻고 이를 닦는 등 몸을 깨끗이 하는 적절한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정돈하는 내용이다.
2)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유아가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음식을 소중히 여기며, 제자리에 앉아서 골고루 즐겁게 먹는 내용이다.
3)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유아가 피곤하거나, 몸이 아프거나, 몸을 많 이 움직여서 쉬고 싶을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내용이다.
4)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 한다.
유아가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방식(몸을 청결히 하 기, 날씨와 상황에 알맞은 옷 입기, 찬 음식 적당히 먹기,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기, 따뜻한 물 마시기 등)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안전하게 생활하기
목표: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내용
1)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2)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3)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4)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1)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 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위험한 장소, 상황, 도구 등을 알고, 안전한 놀이 방법과 놀이 규칙을 지키며 놀이하고 생활하는 내용이다.
2)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며, 바른 자세로 이용하는 내용이다.
3)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유아가 안전한 보행 및 도로 횡단, 교통기관의 안전한 이용 등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실 천하는 내용이다.
4)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유아가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 의 위험에 처한 상황을 알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우며, 평소 훈련에 따라 대피하는 연습을 하는 등의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이다.
의사소통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듣고 말하기를 즐기며, 주변의 상징을 읽고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써보기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책과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으로 구성 하였다.
• 유아의 듣고 말하는 경험이 분리되지 않음을 고려하여 기존 누리과정의 ‘듣기’와 ‘말하기’를 ‘듣기와 말하기’로 제시하였다.
• 유아의 읽고 쓰는 경험이 분리되지 않음을 고려하여 기존 누리과정의 ‘읽기’와 ‘쓰기’를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로 제시하였다.
• 유아가 동화와 동시,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 등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문학을 즐기는 경험에 중점을 두어 ‘책과 이야기 즐기기’ 내용범주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듣기와 말하기’ 유아가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고,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하고, 고운 말을 사용하는 내용 이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유아가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해 보는 내용이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유아가 다양한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며,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끼고,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듣기와 말하기
목표: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내용
1)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2)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3)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4)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5)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6) 고운 말을 사용한다.
1)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유아가 다른 사람이 하는 말과 흥미로운 주제, 익숙한 경험이 담긴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며 듣는 내용이다.
2)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유아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는 내용이다.
3)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유아가 때와 장소, 대상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단어와 문장을 선택하여 말하는 내용이다.
4)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유아가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듣고 말하는 사람의 생각, 의도, 감정을 고려 하여 말하는 내용이다.
5)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유아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듣는 내용이다. 말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내용이다.
6) 고운 말을 사용한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유행어, 속어, 신조어,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목표: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
1)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2)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1)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에서 말이 글로, 글이 말로 옮겨 지는 것에 관심을 갖는 내용이다.
2)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에서 자주 보는 상징(표지판, 그 림문자 등)이나 글자 읽기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유아가 상징이나 글자에는 사람 들의 생각과 감정, 정보가 담겨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내용이다.
3)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말을 끼적거리거나 글자와 비슷한 선이나 모양,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책과 이야기 즐기기
목표: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내용
1)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2)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3)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1)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유아가 책에 흥미를 가지며 책 보는 것을 즐 기고 상상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2)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유아가 동화와 동시를 자주 들으며 우리말 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느끼는 내용이다.
3)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유아가 끝말잇기, 수수께끼, 스무고개 등 다양한 말놀이를 즐기는 내용이다. 자신의 경 험, 생각, 상상을 기초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 드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이다.
사회관계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친구와 가족 또는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유아가 속한 지역사회와 우리나라,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는 기존 누리과정의 ‘나’와 관련된 세부 내용을 통합하여 새롭게 제시하였다.
• 유아가 자신과 가장 가까운 가족 및 친구를 중심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가치나 태도를 ‘더불어 생활하기’로 통합하여 제시 하였으며, 또한 예(禮), 존중, 배려, 협력 등의 인성 덕목을 반영하였다.
• ‘사회에 관심 가지기’에서는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나를 알고 존중하기’ 유아가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것과 자신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해 봄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자율성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더불어 생활하기’ 유아가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알며, 친구와 서로 돕고 양보, 배려, 협력하며 사이좋게 지내고, 사람들마다 감정, 생각, 행동이 각기 다름을 알고 존중하여, 친구와의 갈등을 여러 가지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내용이다. 또한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른 태도로 말하고 행동하며,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키는 내용이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유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사는 지역에 관심을 가 지고 탐구하며, 우리나라의 상징, 언어, 문화를 알아 가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 고 존중하는 경험을 담고 있다.
내용범주 : 나를 알고 존중하기
목표: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내용
1)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2)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3)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1)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유아가 자신을 나타내는 나이, 성별, 모습 등에 대해 알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내용이다.
2)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 한다.
유아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알고 다양한 상 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내용이다.
3)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유아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자신감을 가지며 자율적으로 실천해 가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더불어 생활하기
목표: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내용
1)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2)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3)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4)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5)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6)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1)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유아가 자신의 가족 구성원을 알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며, 가족은 서로 돕고 살아간다 는 것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가족의 구성원 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다.
2)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유아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고 협력 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내용이다.
3)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유아가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자신의 감 정과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고, 배려, 양보, 타협 등을 통해 해결하는 내용이다.
4)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 한다.
유아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 생각, 행동에 관심을 갖고 감정, 생각, 행동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다.
5)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유아가 친구와 어른께 배려, 존중,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예절을 실천하는 내용이다.
6)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유아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약속과 규칙이 있음을 이해하는 내 용이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약속과 규칙을 의논하여 정하고 지키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사회에 관심 가지기
목표: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
1)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2)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3)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1)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유아가 자주 접하는 가까운 주변 지역과 이 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알아 보며, 지역 구성원으로서 유대감과 소속감 을 느끼는 내용이다.
2)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유아가 우리나라의 전통에 친숙해지고, 우리나라의 상징, 언어, 문화 등을 경험하면 서, 우리나라에 대해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 지는 내용이다.
3)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양 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내용이다.
예술경험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자연,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 고,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의 예술에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 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며,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유아가 자연과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는 경험을 반영하여 ‘아름다움 찾아보기’를 새롭게 편성하였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예술 감상하기’에서는 유아가 다양한 예술을 통해 상상하기를 즐기고,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예술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강조하였다.
‘아름다움 찾아보기’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예술적 요소 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내용이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유아가 노래를 즐겨 부르고,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보며, 자유롭게 움직이며 춤추고,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표현하 며, 경험과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예술 감상하기’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 며 상상하기를 즐기고,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하며, 우리 고유의 전통 예술에 친숙해지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아름다움 찾아보기
목표: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내용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2)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만나는 자연, 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느끼며 즐기는 내용이다.
2)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유아가 주변의 자연과 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나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 색이나 형태 등과 같은 미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사물이 나 동식물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 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목표: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내용
1) 노래를 즐겨 부른다.
2)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3)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4)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5)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1) 노래를 즐겨 부른다.
유아가 흥얼거리거나 친구들과 함께 소리와 박자 등을 느끼고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 보 며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2)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 주변의 사물, 리듬 악 기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리듬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내용이다.
3)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움 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신의 신체나 다양한 도구 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는 내 용이다.
4)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자신의 경험, 느낌, 생 각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 는 내용이다.
5)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 다양한 상황,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상하며 극놀이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예술 감상하기
목표: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내용
1)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2)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3)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1)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이나 음악, 춤, 미술작품, 극 등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고 자유롭게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2)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 음악, 춤, 미술 작품, 극 등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을 존중하 는 내용이다.
3)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유아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음악, 춤, 미 술, 건축물, 극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 예술을 감상하며 우리나라 문화에 친숙해지는 내용이다.
자연탐구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 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해 보면서, 생명과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탐구과정 즐기기’는 유아가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즐 겁게 탐색하는 모습을 반영하여 제시하였다.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는 일상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 방식으로 탐구하 는 유아의 경험을 반영한 것이다.
• ‘자연과 더불어 살기’는 유아가 생명과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경험하는 내 용으로 새롭게 편성한 것이다. 기존 누리과정에서 사회관계 영역의 세부 내용인 ‘자연과 자원을 아끼는 습관을 기른다’ 와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인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와 ‘자연현상 알아보기’의 세부 내용들을 종 합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으로 구성하 였다.
‘탐구과정 즐기기’ 유아가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 내용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유아가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하 고,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보고,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하며, 길이와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하고, 반복되는 규칙을 찾아보고, 모은 자료들을 기준에 따라 분 류하며,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의 문제를 다양하게 탐구하는 내용이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유아가 주변의 동식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생명과 자 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며,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탐구과정 즐기기
목표: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내용
1)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2)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3)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1)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유아가 물질, 물체, 동식물, 자연현상 등에 호기심을 가지고, 놀이에서 지속적으로 궁 금한 것을 찾아가거나 표현하는 내용이다.
2)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유아가 궁금한 것을 알아보기 위해 관찰, 비 교, 분류, 예측, 실험 등의 다양한 탐구과정 을 자발적으로 즐기는 내용이다.
3)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탐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또래나 교사와 함께 공유하고, 서로 다른 생 각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목표: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내용
1)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2)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3)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4)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5)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6)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7)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1)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유아가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친숙한 물체나 물질의 크기, 모양, 색, 냄새, 소리, 질감과 같은 기본적 특성에 관심을 갖는 내용이다. 나아가 그 물체나 물질을 자르고 섞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켜보며, 변 화되는 특성과 변화되지 않는 특성이 무엇 인지 탐색해 보는 내용이다.
2)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유아가 일상에서 수에 관심을 가지고, 수량 을 세어 많고 적음 및 수량의 변화를 알아보 는 내용이다.
3)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 한다.
유아가 자신과 물체를 기준으로 앞, 뒤, 옆, 위, 아래 등 공간 안에서 위치와 방향을 알 아가는 내용이다. 유아가 주변 환경에서 네 모나 세모, 둥근 기둥, 상자 모양 등을 찾고 다양한 모양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가 는 내용이다.
4)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 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길이나 무게 등 측정 가능 한 속성을 알고, 이 속성을 기준으로 물체를 비교하여 순서 지어 보는 내용이다. 이 과정 에서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비롯하여 다양 한 물체를 활용하고, 다양한 비교 어휘를 사 용하면서 순서를 지어보는 내용이다.
5)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유아가 생활 주변에서 사물이나 사건의 양 상이 일정한 순서로 반복 배열되는 것에 관 심을 갖고 즐기며, 반복되는 배열에 숨어 있 는 질서와 규칙을 발견하여 다음에 올 것이 무엇인지를 예측하는 내용이다.
6)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 류한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모으고, 수 집한 자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색하며. 이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양한 기준(예: 모양, 크기, 색깔 등)에 따라 정리하고 조직 해보는 내용이다.
7)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사용해 보면 서, 도구와 기계가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도 움을 주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내용범주 : 자연과 더불어 살기
목표: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내용
1)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2)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3)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1)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등·하원, 산책, 바깥 놀이터, 교실에 서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을 관찰하거나 직접 길러 보면서, 동식물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 고 탐구하는 내용이다.
2)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유아가 동식물뿐만 아니라 동식물이 살아가 기에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들 을 생명체로서 소중히 여기는 내용이다.
3)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유아가 낮과 밤, 날씨, 계절의 변화를 느끼 고, 자연의 변화가 자신의 옷차림, 놀이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내용이다.
'유아교사랑'이었습니다 ෆ ෆ ෆ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서, 놀이이해, 실행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 이해자료]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 놀이의 의미 (3) | 2024.02.12 |
---|---|
[2019개정 누리과정] 누리과정의 편성 운영, 교수 학습, 평가 - 해설서 (12) | 2024.01.31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 누리과정의 성격,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36) | 2024.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