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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서, 놀이이해, 실행자료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누리과정의 이해 -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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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아교사랑입니다 ෆ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해설서

 

 

 

I 누리과정의 제정과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은 1969년 최초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제정, 공포된 이후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쳐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으로 이어졌다. 한편 표준보육과정은 2007년 최초로 고시, 시행되었다.

이후 유치원 에서는 유치원교육과정을, 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였으나,

이원화된 운영체제를 정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공통과정으로서 「5세 누리과정」 제정

2011년 5월,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5세의 유아교육과 보육 내용을 통합하여 일원화한 공통과정이 고시되었다.

이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5세 유아의 학비·보육료 지원을 전 계층으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를 연차적으로 현실화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여 관련 법령을 정비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2011년 9월 「5세 누리과정」을 ‘공통과정’으로 제정하여 고시하고

2012년 3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5세 모든 유아에게 공통으로 시행하였다.

 

 

◼ 공통과정으로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제정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이 강화됨에 따라 국가는 누리과정 적 용 대상을 5세에서 3~4세 유아까지 확대하였다. 2012년 7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육·보육을 통합한 ‘공통과정’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고시되어, 2013년 3월부터 시행되었다. 이후 2015년 3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누리과정 운영 시간을 3-5시간 에서 4-5시간으로 조정하여 개정·고시되었다.

 

 

◼ 교육과정으로서 「2019 개정 누리과정」 개정

교육부는 국정과제 구현과 출발선 평등 실현을 위해 2017년 12월 ‘유아 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하였다. ‘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으로 ‘유아 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 개편’이 명시되었다. 이에 유아·놀 이 중심 교육과정 개편 방향을 반영하여 2019년 7월, 「2019 개정 누리과 정」이 고시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된다

 


 

II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으로서 보편적 의미와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누리과정을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있다.

 

1)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서는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서는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미리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로 정의하고 있다.

 

2) 또 「2015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교의 교육 목 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 또는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 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제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3) 이와 함께 교육과정을 ‘학생이 경험하는 총체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라는 광의의 의 미로도 정의하고 있다.

 

4)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러한 다 양한 해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방식’ 임을 고려하면서, ‘유아가 경험하는 총체’ 임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국가가 주체가 되어 제정·개정하고 고시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국가가 고시하는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 성·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와 동시에 지역 및 기관 수준, 그리고 학급(반)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존중한다.

이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육을 직접 실천하는 각 학교 수준에서

편성·운영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으로 3~5세 유아가 다 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 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지역 및 기관,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강조하였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은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공통성을 바탕으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실천해 갈 수 있다.

누리과정의 실행 주체인 교사는 국가가 제시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되

자율적으로 유아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


 

 

Ⅲ. 누리과정 개정의 취지

 

◼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최근 국내외 교육과정은 역량을 중심으로 미래 사회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미래 사회는 지식이 많은 사람보다는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또한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갖추고,

창조적 사고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 필요하다.

이러한 역량을 반영하여 개 정된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을 강조하며, 학습경험의 질 개선을 위하여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유아·놀 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하였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3~5세 보육과정을 통합 한 공통과정으로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들이 공통의 교육내용을 경험 할 수 있도록 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연령별 교육내용이 과다하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2019 개정 누리과 정」에서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하였다.

 

 

◼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유아교육에서는 전통적으로 유아의 놀이를 강조해 왔다. 그런데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재차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는 ‘놀이’의 본질과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 위해서이다. 놀이는 유 아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유아가 세상을 경험하고 배워 가는 방식이다. 유아는 온몸의 감각과 기억으로 자연과 세상을 만난다.

유아가 놀이하며 보여 주는 독특한 움직임, 표정, 재미있는 말과 이야기, 그림이나 노래 등은 모두 놀이의 과정이자 배움의 결과물이다.

유아는 놀이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세상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간다.

그러나 그동안 일부 현장에서 교사용 지도서에 의존하여 누리과정을 획일적으로 운영하거나 교사가 계획한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놀이를

운 영하여 유아가 자유롭게 주도하는 놀이를 실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스스로 놀이하며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여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하였다. 이는 유아의 놀이에 귀를 기울여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만들고자 한 것이다.

이처럼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유아 놀이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

교사는 유아와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으로, 그 누구보다 유아의 놀이를 잘 아는 전문가이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지원하며 유아와 함께 성장하고 배워 나간다. 교사는 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다.

유아의 놀이는 예측하여 계획하기 어렵기 때 문에 교사는 유아의 놀이 흐름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육적 지원이 무엇인지를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해야 한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국가 수준의 공통 기준을 최소화하여 교사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존중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자율성을 기반으로 유아가 놀이하며 배운다는 가치를 믿고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유아와 함께 실천해 갈 수 있도록 하였다.

 


IV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 확립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2012년 제정 이래 현재까지 유치원과 어린이 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시행되고 있다. 한편 누리과 정을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추구하는 인간상 등을 제시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으로서 구성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었다. 이 와 함께 역량을 중심으로 개정한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취지 와 내용을 누리과정 개정에 반영할 필요성 또한 대두되었다. 국가 수준의 교 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 확립을 위한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서 성격 명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성격’을 신설하여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 임을 명시하였다. 누리과정을 교육과정으로 명시한 점은 유아, 교 사와 기관, 국가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유아 차원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모든 유아가 편견이나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음을 말한다. 교사와 기관 차원에서는 누리과정 운영의 자율 성을 가지면서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우선적으로 존중하여 운영해야 하 는 책임감도 강화된다. 그리고 국가 차원에서는 누리과정이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 추구하는 인간상 제시

개정 누리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제시하여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를 확립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이 제시한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 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추구하는 인 간상의 제시는 유아가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경험하면서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해 가는지에 대한 교육적 비전을 명료히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 의가 있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구성 체계 및 교육내용 연계

개정 누리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등 총론 전 반의 구성을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체계와 통일하였다. 특히 역량을 중심으 로 개정한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취지와 내용을 개정 누리과 정 인간상과 교육목표 등에 반영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고자 하였 다. 이때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은 초등학교 1학년의 교육내용을 상회하 지 않도록 유의하였다. 이로써 누리과정은 유·초 연계에 있어서 보다 적정화 된 교육내용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및 접합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정립

최근 교육과정은 교수자가 학습자의 배움을 예상하여 사전에 조직하는 교 사 중심에서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배움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3-5세 연 령별 누리과정」도 유아의 놀이를 강조하였지만, 일부 현장의 경직되고 획일화된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지 못한 교사의 계획 중심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유 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재정립하였다.

 

• 교사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와 놀이’를 최우선으로 존중하는 교육과정임을 강조하였다. 이는 교사가 미리 계획한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교사 중심’ 교 육 과정에서 유아 주도적인 놀이가 중심이 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 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가 계획하 여 제안하는 자유선택활동을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로 대체하여 운영하도록 제안하였다.

 

•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권장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편성·운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충분한 놀이시간은 유아가 몰입하여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시간을 확보하여 일과를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유아의 안전을 고려하되 유아의 놀 이가 최대한 활성화되도록 실내외 놀이환경을 포함하여 누리과정 운영 방식을 개선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 유아 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재이 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은 유아의 놀이가 가지는 배움의 의미를 새롭게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동안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놀이를 교육의 기본 정신으로 강조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유아가 스스로 놀이하며 배우고 있는 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있었다. 또한 교사가 놀이보다는 활동을 통해 지 식을 가르치는 것에 집중한다는 반성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교사가 놀이의 의미와 가치를 재이 해하는 것 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교사가 가르치지 안아도 유아가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데 중요한 출 발점이 된다. 따라서 개정 누리과정의 교수·학습에서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 우도록 함을 명시하였다. 또한 5개 영역의 내용이 교사가 가르쳐야 할 내용 이 아니라 유아가 경험하며 스스로 배우는 내용이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교사가 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재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 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개정 누리과정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과다한 세부 내용을 교육과 정 대강화 경향에 따라 간략화하자는 요구에 부합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 대강화의 목적은 교과 지식을 적정화하여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학 습경험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역량 중심으로 개정되면서 교육 내용을 줄여 교육과정을 대강화하였다. 이를 반 영하여 개정 누리과정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제시하였던 369개의 세부 내용을 총 59개의 내용으로 간략화하였다.

 

•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을 연령 구분 없이 제시

개정 누리과정은 5개 영역에 제시된 59개의 내용을 연령별로 구분하지 않 고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을 연령에 따라 인위적으로 제 한하기 어렵고, 연령별 구분이 개별 유아의 배움의 특성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교사는 59개 내용을 유아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 식으로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으로 이해함으로써, 유아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 연령 구분 없이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된 교육내용은 유아가 놀이하는 실제 내용을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운영해 갈 수 있는 토대 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간략화된 내용으로 교사의 누리과정 실천 지원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육내용의 간략화는 교사가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을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는 과다한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간략화된 내용을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과 연결하여 이해함으로써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용이하게 실천할 수 있다.

 

 

◼ 교사의 자율성 강조

• 교육과정 대강화 경향을 반영하여 교사의 자율성 강조 교육과정 대강화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기준을 상세하게 제시하는 대신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사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최대한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성 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실현하는 데 교사의 교육적 판단 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아의 놀이는 예측하기 어렵고, 상황에 따 라 다양하게 일어나므로,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을 기반으로 상황에 적합한 판단을 해야 한다.

개정 누리 과정에서는 그동안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을 어렵게 했던 고시문의 세부 지침 등을 간략화함으로써 교사가 좀 더 자율성을 가지고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계획안 형식과 방법의 자율화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을 위하여 계획안을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그동안 당위적이고 형식적으로 작성했던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안의 형식과 내용을 개선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 정에서는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가 계획안을 사전에 작성하는 방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교 사는 사전 계획을 최소화함으로써 유아가 실제 놀이하는 내용과 교사의 지원 계획을 자율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계획안을 개선해 갈 수 있다.

 

• 흥미 영역의 운영 방식 자율화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흥미 영역의 운영 방식을 자율화하였다. 기존에 유아의 놀이를 제한했던 고정된 흥미 영역의 개수, 유형, 운영 방식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하여 유아의 자유로운 놀이 가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가 미리 계획한 생활주제에 맞지 않더라도 교사가 유아의 관심과 생각을 우선적으로 존중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 5개 영역 통합 방식의 다양화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생활주제 외에도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다양한 통 합 방식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5개 영 역을 통합하여 경험하므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존중함으로써 5개 영역의 통합을 실천할 수 있다.

또한 미리 정해진 생활주제가 아니더라도, 유아의 놀 이에서 나타나는 주제, 그림책, 사물 등을 활용하여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통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평가의 자율화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기관과 학급(반) 수준에서 평가의 자율적 시행을 강 조하였다. 교사가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의 실제 경험을 평가와 연계하여 이 해하도록 평가의 자율성을 보장하였다. 또한 자율성이 강조되는 평가에서 고 려해야 할 핵심 사항을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 활용으로 나누어 간략 히 제시하였다. 무엇보다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일상 속에서 유아가 실제 놀이하는 내용과 교사의 지원 내용을 기록한 계획안 등을 유아 평가 및 누리과 정 운영 평가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설서

 


 

이렇게 '누리과정의 이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는 교육부가 제시한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의 내용으로

좀 더 가독성을 높여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교사라면, 부모라면 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 되실 때 꼭 한 번씩 읽어보셔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해 보시고

큰 도움 되시길 바라요 ~~~^^

 


'유아교사랑'이었습니다 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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