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아교사랑입니다 ෆ
많은 교사들, 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시는
[고자질]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먼저, 고자질이란?
쉽게 말해 그냥 이르는 것이죠.
예를 들면, "선생님~ 00이가 정리 안 하고 계속 놀기만 해요"
"선생님~ 00 이가 하지 말라고 하는데 계속해요"
아이들의 '고자질'은 당연한 것이므로 너무 나무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알리는 도구가 될 수 있지요.
하지만, 교사가 생각할 때 위험한 상황이 아닌 다른 이유라고 판단되시면
그 판단이 맞습니다.
선생님의 반 아이들은 선생님이 가장 잘 아니까요.
또한, 내 아이는 부모가 잘 알 테니까요.
유치원에서, 가정에서 유아가 계속 이르고만 있다면
먼저 '왜' 그런 행동을 지속하는지부터 파악하셔야 합니다.
이후에 지도방안을 세우고 지도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고자질하는 행동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빠르게 고자질하는 행동의 원인과 지도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자질 행동의 원인>
1) 불안감
: 아이가 교실에서 불편함이나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수 있습니다.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 유아를 보호하는 부모는
반드시 민감한 관찰력이 요구됩니다.
왜 불편해하는지, 왜 불안 해하는지에
대해 원인을 먼저 파악하면 좋습니다.
파악하는 방법은 유아에게 계속해서 질문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관찰을 통해서도 충분히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감정은 학업, 또래와의 관계, 가정에서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학습 어려움
: 아이가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학습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그 감정을 표현하거나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교사에게 자주 말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문제
: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유아는 교사에게 도움이나 조언을 구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갈등상황이 생길 경우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지요~
4) 관심 얻기
: 교사나 성인의 주의를 끌기 위해
이른다거나 말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양호한 행동이 아니더라도 주의를
받고 싶어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5) 의사 표현 부족
: 유아들은 감정이나 어려움을 성인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효과적인 표현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자신들만의 표현으로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너무나 많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이르는 것에 대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그럼 고자질 행동의 지도방안은 무엇일까요?
정말 중요하죠!!! 지나치지 말고 꼭 읽어주세요!!!!!
<고자질 행동의 지도방안>
1) 개별 면담 및 공감
: 아이와의 개별 면담을 통해 그 아이의
개별적인 상황과 감정을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이해하면
그에 맞는 지도 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다그치거나
계속된 질문을 피해야 합니다.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말 궁금한 듯이
차분히 질문하여 유아가 천천히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인은 이를 충분히 공감해 주어유아는
자신의 의견이 존중받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긍정적 강화
: 스스로 문제상황을 해결한다던가, 모두 이르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는 연습을 하는 모습이 관찰된다던가 등의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 칭찬하고,
간단한 보상을 통해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3) 감정 표현 교육
: 아이가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교육합니다.
아이가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경우, 감정을 그림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 표현하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표정
또는 찰흙, 악기, 인형 등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전에 자신의 감정을 언어화해 주는 교사나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겠지요? 여기서 언어화란, 아이의 감정이 속상하다면
"속상했구나", "기분이 좋지 않구나", "정말 화가 나는구나."
등의 말로 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읽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4) 소극적인 대처
: 유아가 고자질하는 행동이 지속될 때,
이를 무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관심을 받고 싶어서의 이유일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위험한 상황이거나 개입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무시한다면,
더 위험한 일이 일어날 수 있겠지요?
이때 필요한 것은 관찰을 통해 무시를 해야 하는지,
하지 말아야 하는지의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을 거예요.^^
5) 가정과의 협력
: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학교와
가정에서 일관된 지도를 제공합니다.
아이가 기관에서 보여주는 행동과 가정에서의
상황 간에 연결고리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모든 지도 방안은 아이의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
이렇게 [고자질]하는 아이에 대한 원인과 지도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용하게 사용하셔서 아이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고,
문제해결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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