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유아기 그림표현방법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교사, 부모들이 왜 유아기 그림표현방법에 대해 알아야 할까요?
그냥 유아기에 이렇게 그리는구나~
하고 넘어가도 될까요??
제 생각은 그렇지 않습니다.
유아가 어떤 표현을 했고, 왜 이러한 표현을 했고,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알려면
어떤 표현인지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
먼저, 유아기 그림표현 특징을 알아야 하는 정확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1) 발달 이해: 유아의 그림 표현은 그들의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을 반영해요. 교사가 이를 이해하면 아이의 발달 단계와 필요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돼요.
2) 자기 표현 촉진: 유아는 그림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해요. 교사가 이를 지원하면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돼요.
3) 소통의 도구: 유아는 언어 능력이 제한적일 수 있어 그림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려고 해요. 교사가 이를 이해하면 아이와의 소통이 원활해져요.
4) 개별화된 접근: 각 유아의 그림 스타일과 주제를 통해 그들의 관심사나 강점을 알 수 있어, 개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돼요.
5) 창의성 개발: 그림 표현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기르는 중요한 방법이에요. 교사가 이를 잘 이해하고 지도하면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를 더욱 자극할 수 있어요.
이런 이유로 교사들이 유아기 그림 표현을 잘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
그럼 이제 그림표현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자기중심적 표현
- 이유: 자기중심적 사고가 그림으로 표현되어 지는 것
- 주관적 시각: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 느끼는 것, 그리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려요. 이는 그들의 감정이나 생각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방식이에요.
- 중심화된 주제: 그림에서 유아는 자신이나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사람, 장소 등을 중심으로 표현하며, 이로 인해 배경이나 다른 요소들은 덜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어요.
- 상징적 표현: 유아는 실제 모습보다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강조하여 그림을 그려요. 예를 들어, 가족을 그릴 때 모든 인물을 같은 크기로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나 감정을 중심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요.
- 비율 무시: 유아는 비율이나 크기보다는 자신에게 중요한 요소를 더 크게 또는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어요.
2. 의인화 표현
- 이유: 만물이 생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믿는 물활론적 사고와 모든 사물이 자신처럼 사람인 것처럼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에 의해 나타남.
- 감정 이입: 유아는 사물이나 동물을 인간처럼 느끼고, 그들이 기쁘거나 슬픈 감정을 갖고 있다고 표현해요. 예를 들어, 나무가 웃고 있거나 구름이 슬퍼하는 모습을 그릴 수 있어요.
- 상상력: 의인화 표현은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그들이 주변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사물이 가진 속성을 사람의 특성으로 변형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죠.
- 사회적 관계 탐구: 의인화를 통해 유아는 인간 관계나 감정의 복잡성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줘요.
- 상징적 사고: 유아는 의인화된 대상을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더 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3. 투시적 표현
- 이유: 보이는 사실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그리기 때문이거나 또는 내부가 외부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음
- 여러 시점 표현: 유아는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그려서, 그 사물의 전체 모습을 한 그림 안에 담으려 해요. 예를 들어, 사람의 정면과 측면을 함께 그리는 경우가 많아요.
- 비율과 공간 인식: 투시적 표현은 유아가 사물 간의 관계와 비율을 이해하고 표현하려는 시도를 나타내며, 이는 그들의 공간적 인식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상징적 의미: 이 표현은 유아가 사물이나 인물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여러 면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를 반영해요.
- 창의적 접근: 유아는 현실을 그대로 그리기보다는 자신만의 상상력을 통해 표현하는데, 이는 그들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강조합니다.
4. 나열식 표현
- 이유: 표현방식이 미숙하며 공간 개념 발달이 아직 미흡한 미분화 상태이기 때문
- 형태의 나열: 유아는 관심 있는 여러 대상을 나란히 배치하여 그리며, 각 요소를 개별적으로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요.
- 구조화된 구성: 나열식 표현은 그림이 구조적이고 조직적으로 보이게 하며, 유아가 사물 간의 관계를 이해하려는 시도를 보여줍니다.
- 상징적 의미 부여: 각 요소가 개별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유아는 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이야기를 전달하려고 해요.
- 단순한 묘사: 이 표현 방식은 복잡한 배경이나 동작을 피하고, 명확하고 단순하게 대상을 드러내는 특징이 있어요.
5. 공존화 양식
- 이유: 유아는 알고 있거나 본 사실을 표현하기 위해 자시네게 뚜렷한 인상을 하나의 그림에 표현하고자 하기 때문이며 공간개념의 미흡함과 직관적 사고, 자기 중심적 사고 등으로 인해 나타남
- 다양한 요소의 결합: 유아는 여러 가지 요소를 동시에 배치하여, 서로 다른 사물이나 인물이 함께 존재하는 장면을 만듭니다.
- 상징적 관계: 서로 다른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거나 상호작용하는지를 표현하려고 하며, 이를 통해 이야기나 감정을 전달할 수 있어요.
- 공간 인식: 유아는 각 요소가 어떻게 배치되는지를 고민하면서 공간적 인식을 발전시키고, 관계를 탐구해요.
- 창의적 상상력: 이 양식은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들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반영합니다.
6. 전개도식 표현
- 이유: 주관적 경험에 따라 사물의 상하좌우를 모두 그리고 싶어하며 주관적 공간표현방식으로 공존화 양식의 한 형태이기 때문
- 순차적 배열: 유아는 사건이나 요소를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는 형식으로 그려요. 예를 들어, 한 이야기의 시작, 중간, 끝을 나누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상징적 표현: 각 요소는 상징적으로 의미를 담고 있으며, 유아는 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전달하려고 해요.
- 명확한 구조: 전개도식 표현은 그림이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보이게 하며, 유아가 이야기를 조직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7. 적립원근적 표현
- 이유: 발달단계 상 아직 원근법을 지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어려우므로 사물의 멀고 가까운 위치를 표현하기 위해 활용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이기 때문
- 깊이감 표현: 유아는 가까운 사물은 크게, 먼 사물은 작게 그려서 거리감을 나타내려고 해요.
- 겹침: 사물이 서로 겹치거나 배치되어, 앞뒤 관계를 명확히 하며 공간적인 느낌을 줍니다.
- 비례 조절: 유아는 크기와 비율을 조절하여, 더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려는 노력을 보여요.
8. 중앙 원근법적 표현
- 이유: 유아의 공간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나타나며 경험을 표현하려는 주관적 공간 표현 방식이기 때문
- 중심점 설정: 유아는 그림의 중앙에 하나의 주제를 두고, 그 주변으로 사물을 배치하여 원근감을 형성해요.
- 선의 수렴: 사물의 형태가 중심으로 향하도록 선을 그려, 거리감을 강조하고 깊이감을 전달합니다.
- 사물 크기 변화: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사물의 크기를 작게 하여, 시각적으로 원근감을 표현하려고 해요.
9. 반복적 표현
- 이유: 관심있는 것을 같은 모양으로 반복하여 그리기를 좋아하는 특성은 장식적인 기능이 있거나 인물, 사물의 개념이 부족하기 때문
- 형태의 반복: 유아는 같은 형태나 색상을 반복해서 그리며, 이를 통해 익숙함과 안정감을 느낍니다.
- 탐구와 실험: 반복적으로 그리면서 다양한 변형을 시도하거나, 각 그림에서 조금씩 다른 요소를 추가하는 등의 실험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해요.
- 의미 부여: 같은 이미지를 반복함으로써 특정한 주제나 감정을 강조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 발달 과정: 반복적 표현은 유아의 motor skills(운동 능력)과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신감을 키우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유아의 다양한 그림표현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표현이유도 적어 놓았으니 부모상담이나 보고서, 관찰일지, 알림장 등 다양한 곳에 잘 활용하시길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