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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약물중독, 사이버중독 예방교육

[약물 및 사이버중독 예방]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예방/ 약물, 흡연, 음주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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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아교사랑입니다 ෆ

 

[약물 및 사이버중독 예방]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약물 과의존

 

약물 의존이란?

약물 없이는 지내기가 불편하고 괴로운 상황이 되어 계속 약물을 찾게 되는 상황

 

중독이란?

약물이 신체 내에 과도하게 존재하여 여러 가지 부작용을 나타내는 상태로 가벼운 오심이나 구토, 두통 복통에서부터 들뜬 기분, 혼동, 착각, 환각 등의 정신병적 상태를 나타내거나 혼수상태와 사망까지 이르는 상태

 


올바른 복용방법은?

1) 약의 이름 확인: 유아에게 사용하려는 약이 맞는가?

2) 효능효과 확인: 유아의 증상에 맞는 약인가?

3) 주의사항 확인: 유아가 사용해도 되는 약인가?

4) 용량용법: 얼마나, 언제, 사용해야 하는 약인가

 

의약품 사고예방법은?

1) 더운 곳이나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한다.

2) 시럽으로 된 항생제는 냉장 보관, 5-14일 이내에 복용한다.

3) 가정에서 가져온 약을 의뢰받을 때 교사는 투약의뢰서를 토대로 투약한다.

4) 가루약과 시럽제는 복용 시 먹기 직전에 혼합한다.

5) 약을 흔들어 녹일 때 거품이 나지 않게 한다.

6) 약을 먹을 때는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미지근한 물을 같이 마시게 한다.

7) 교사는 투약 후에 투약보고서를 작성하여 가정에 보낸다.

 

약물의 오용이란?

 

- 의학적인 목적으로 이사나 약사의 처방에 따르지 않고, 사용자 임의로 사용하는 것

- 약물을 바른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고 사용자가 부주의하여 잘못 사용하는 것예) 이전 질병에 사용했던 약을 다른 질병에 그대로 사용하는 일, 다른 사람이 처방받은 약을 사용하는 일, 오래된 약을 사용하는 일

 

약물의 남용이란?

- 의학적 상식, 법규,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일탈하여 약물을 사용하거나 과잉으로 사용하는 행위

- 사용자가 약물을 의도적으로 약물의 원래 사용 목적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어린이 보호포장이란?

 

성인이 개봉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만 5세 미만의 어린이가 일정 시간 내에 내용물을 꺼내기

어렵게 설계・고안된 포장(용기 포함)을 말한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제2조 제14호).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

 

1) 개방적인 대화

: 아이들과 약물에 대한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약물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주세요.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약물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2) 안전한 보관

: 집 안에 있는 모든 약물을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잠금장치가 있는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나 보호자가 약물을 취급할 때도 조심해야 합니다.

 

3) 유해 물질 교육

: 유아들에게 유해한 물질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세요. 예를 들어, 유독성이 있는 약물이나 가정용 화학제품에 대한 안전한 사용법을 가르쳐주세요.

 

4)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자신감 강화

: 유아들에게 자신의 몸을 존중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치세요. 자신감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약물 중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신체 활동과 취미활동 촉진

: 유아들에게 신체 활동이나 취미 활동을 즐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세요. 체육활동이나 예술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은 건강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흡연 폐해 및 예방

 

간접흡연의 위해성은?

담배의 성분을 알아보고 익히는 것보다는 담배 속 유해한 성분들이 있으며, 그것이 연기를 통해 우리 몸에 들어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도록 한다.

 

간접흡연이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피우는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

 

3차 흡연이란?

흡연자가 담배를 피운 후 공간 표면이나 먼지에 남아있는 오염물질 및 환경에서 다른 물질과 반응해 만들어진 2차 오염물질 등을 비흡연자가 들이마시거나 접촉하여 피부를 통해 흡수되는 것

 

흡연예방교육은 어떻게 할까요?

1) 지나친 공포심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2) 금연을 권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가족들이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이는 유아들이 책임질 일이 아니며, 실패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3) 흡연자를 '나쁜 사람', '피해를 주는 사람'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4) 담배에 친근감을 주거나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표현을 피한다.

 

간접흡연의 예방 접근방법 3단계

1) 인적 접근 방법: 가장 많이 노출되는 장소인 가정 내 흡연을 줄이도록 한다.

2) 사회적 접근 방법: 식당, 카페, 버스 정류소, 공원 등 공공장소에서 흡연을 제한하도록 노력한다.

3) 국가적 접근 방법: 모든 영업소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었다.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정리해드릴게요 ~~

 

1) 모범 사례 제공

: 부모나 주변 성인들이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아이들에게 가장 강력한 메시지가 됩니다. 어른들이 흡연을 하지 않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함으로써 아이들은 긍정적인 모범 사례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2) 흡연의 해로운 영향 설명

: 유아들에게 흡연이 어떻게 건강에 해로운지 설명하세요. 간단하고 명확한 언어로 흡연이 폐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암과의 관련성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연극이나 이야기로 학습

: 유아들에게 흡연 예방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이야기나 연극을 통해 흡연의 위험성을 다루고, 흡연을 하지 않는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세요.

 

4) 교육적 게임

: 유아들에게 흡연예방을 위한 게임이나 활동을 제공하여 놀이적인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흡연이 어떤 부분에서 유해한지를 설명하는 그림 맞추기나 퍼즐 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5) 학교나 사회 프로그램 참여

: 아이들이 학교나 사회 프로그램을 통해 흡연예방에 대한 추가 지식과 인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학교에서 제공하는 흡연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지역 커뮤니티에서 주최하는 관련 행사에 참석하도록 유도하세요.

 

6) 열린 대화 유도

: 유아들과 흡연에 대한 열린 대화를 유도하세요. 아이들이 궁금한 점이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장려하세요.

 

 

사이버 과의존/ 인터넷 게임 과의존 예방

 

사이버 과의존이란?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

 

과의존이 미치는 영향은?

1) 심리적 영향: 다양한 심리적 변화나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을 보임

2) 관계, 행동적 영향: 가상세계에 몰입하여 일상적 대인관계가 악화하거나, 일탈적 행동을 하게 됨

3) 신체적 영향: 장시간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VDT 증후군, 뇌기능 저하, 수명장애 등 다양한 신체적 기능 영향 및 장애 발생

*  VDT 증후군

: 스마트폰 등의 디스플레이를 장시간 시청하여 생기는 거북목, 목디스크, 손목 터널 증후군과 안구건조증 등 증상을 총칭함

- 거북목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 안구건조증/ 소음성 난청/ 전두엽 기능 저하/ 디지털 치매/ 수면장애 및 만성피로

 

인터넷 바른 사용법은?

1) 부모님과 선생님 지도에 따라 사용

2) 정해진 시간만큼 사용

3) 눈을 자주 깜박이고, 먼 곳 바라보기

4) 인터넷게임 대신 친구들과 놀이하기

 

인터넷 과의존이란?

인터넷 게임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우선시되는 활동이 되고 이용조절력이 감소하여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겪는 상태(현저성 + 조절실패 + 문제적 결과)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2020년 지능정보화 기본법 개정으로 인해 '인터넷 중독'을 '지능정보서비스 과의존'으로 용어가 변경됨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이라는 용어로 사용함

 

*과의존의 요인

1) 현저성: 개인의 삼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생활 패턴이 다른 행태보다 두르러 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것

2) 조절실패: 이용자의 주관적 목표 대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것

3) 문제적 결과: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지만, 스마트폰을 지속해서 이용하는 것

 

*스마트 기기 사용집단 구분

1) 일반 사용군: 스마트폰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

2) 잠재적 위험군: 현저성, 조절실패, 문제적 결과 중 1-2가지 특성을 보이는 집단

3) 고위험군: 현저성, 조절실패, 문제적 결과 특성을 모두 나타내는 집단

 


 

가정에서도 쉽게 하실 수 있도록 스마트기기 사용습관 형성을 위한 원칙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

 

1) 제한된 사용 시간

: 유아기에게는 매우 제한된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을 설정하세요. 아동과 스마트 기기 사이의 상호작용은 적절한 휴식과 활동과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AAP(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은 2세 미만의 유아들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관리 및 모니터링

: 어린이가 사용하는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제한하는 방법을 스마트 기기를 통해 구현하세요. 부모 감독용 소프트웨어나 기기 내 설정을 통해 적절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사용 시간을 관리하세요.

 

3) 규칙 설정

: 아이와 함께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설정하세요. 이러한 규칙은 사용 시간, 특정 앱 또는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 사용하는 장소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모범 사례 제공

: 부모는 자신의 스마트 기기 사용에 있어서도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부모를 따라서 학습하므로, 부모가 스마트 기기를 적절히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에게 올바른 사용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5) 사용 목적 및 교육

: 유아기에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목적과 그에 따른 교육적 가치를 설명하세요. 적절한 콘텐츠를 선택하여 언어, 수리, 사고력 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6) 대안 제공

: 유아기에게 스마트 기기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세요. 야외 활동, 놀이, 그림 그리기, 책 읽기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유도하세요.

 

7) 안전 고려

: 유아기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때 안전에 주의하세요. 기기를 사용하는 동안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고, 사용 시간을 제한하여 눈 건강을 유지하세요.

 

 


 

 


'유아교사랑'이었습니다 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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