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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놀이 개입] "아이가 놀이할 때 질문은 어떻게 하나요? 도움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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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아교사랑입니다 ෆ

 

[놀이 개입]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가정에서 아이가 놀이하고 있을 때,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유아가 놀이하고 있을 때

개입을 해야 하는지,

관찰을 해야 하는지

항상 갈등이 되실텐데요.

 

둘 중 하나만 선택해서이렇게 해야합니다.라는 답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각 유아의 놀이상황과 유아의 성향, 

놀이하는 환경, 성인의 성향 등이

결국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개입을 해야 하는지는 관찰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단한 개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아의 놀이 상황을 자세히 관찰

2. 관찰을 통해 놀이 개입 시기를 결정하고 개입 시도

3. 놀이가 잘 진행될 경우 빠져나옴

 

이와 같이 적절한 개입

유아가 개입 후 빠져나올 때 유아 스스로, 독립적으로

놀이와 학습을 성취한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적절하지 않은 개입는유아는 계속해서 성인의

도움을 얻기 위한 행동을 할 것이며,

방황하거나 돌아다니는 상황을 보일 수 있습니다.

 

혼자 놀이를 하거나 놀이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 직접 지도를 통해

교사가 직접 언어적으로 요청하거나 물리적으로 지도를 합니다.

또한, 대안을 제시하거나 유아를 위한 시범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한편, 단순 놀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놀이의 변화나확장이 없을 경우

간접 지도를 통해놀이를 정교화시키기 위한

질문이나 제안을 통해놀이를 확장 시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보편적인 놀이 개입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놀이 개입이 어려우신 분이라면언제든 따라 하시면 될 거에요 ~~

 

1. 비참여자

: 성인이 놀이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유형으로 바람직하지 않음.

유아들은 방임적인 놀이를 하게 될 것이며,

유아의 놀이가 심화, 확장될 수 없고

같은 놀이를 반복하는 형태로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2. 방관자

: 유아의 놀이를 감상하는 청중의 역할로 가까운 거리에서

유아의 놀이를 지켜보거나 웃고, 고개를 끄덕이는 비언어적 승인을 보여줌.

이는 유아 자신이 놀이를 인정받는 것이라 느끼며,

교사는 직접 개입의 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3. 환경구성자

: 유아의 놀이 준비를 함께 도와주고 놀이가 진행되면

놀이를 보조하여 도움과 조언,

아이디어 제안 등을 제공하지만

놀이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교사가 상황에 적절한 제안을 주어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4. 공동놀이자

: 유아의 놀이에 동등한 파트너로 동등하게 참여하는 것입니다.

사회극 놀이에 필요한 기술을 모델링하도록

돕고 다양한 역할직접 맡아야 합니다.

하지만 교사가 놀이를 이끌고 가지 않아요.

전적으로 유아가 놀이를 주도하고 이끌고 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유아는 주도권을 가지고 성인과 친밀감이 형성되며, 

사회극 놀이에서의 역할 및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5. 놀이지도자

: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놀이를 지도하는 것입니다.

공동놀이자보다 교사가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놀이 계획, 새로운 놀이 주제 제안 등으로 함께 합니다.

이 때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습니다.

기존의 주제를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건의 플롯 요소나

소품을 소개 하고 유아가 놀이 시작을 어려워하거나

놀이 진행이 되지 않을 경우 사용하도록 합니다.

 

 

6. 지시자, 교수자

: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지시하고 통제하는 경우로 놀이와

상관없이 유아의 관심을 학습 목적 방향으로 전환시키게 됩니다.

이는 적절하지 않으며 학습을 위한 매개로 인해

놀이는 중단할 수 있고, 놀이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즐겁게 놀이를 하고 있는데

갯수를 물어보거나 색깔을 물어보거나

실제상황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질문하는 등의 상호작용은 금지 !!!!

 

 

 

다음은 2019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한놀이지원 상호작용 방법입니다.

 

1. 유아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교사는 유아가 누구와 놀이하는지, 어떻게 놀이하는지,

어떤 관계를 맺는지 관찰함으로써 유아의 성향,

사회적 능력, 대인 관계 등을 파악하여 지원할 수 있다.

주로 혼자만 노는 유아, 같은 친구와만 노는 유아,

놀이 상대가 계속 바뀌는 유아도 있다.

 

유아가 놀이하면서 또래와 맺는 관계는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빈번한 갈등을 경험하는 유아가 있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직접적인 개입이

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스스로 놀이를

전개하고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기다려주면서

개입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한다.

 

교사는 혼자 놀이하는 유아를 우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혼자놀이도 그 자체로 의미가 있으며 주도성이 높고

배움의 요소가 풍부할 수 있으므로

단순히 혼자 놀고 있다고 해서

다른 놀이에 참여하도록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만약 놀이에 참여하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고

배회하는 유아가 있다면, 교사는 다른 친구의 놀이를 소개해주고

관심이 있는지 유아의 의견을 물어본 후

유아와 유아 간의 관계를 지원한다.

 

 

 

2.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놀이는 실내외 곳곳에서 산발적 혹은 동시적으로 일어나며,

동일한 놀이 주제나 자료에 대한 흥미와 몰입도 유아마다 다르다.

 

그러다 보니 놀이가 진행되 면서 놀이가 벌어지는

공간의 위치나 크기도 계속적으로 변화하는데

이를 관찰 하면 유아가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

다양한 놀이를 즐기는지 혹은 한 가지 놀이를

주로 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공간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동일한 자료라 하더라도 이를 이용한 놀이 내용과 몰입은

유아의 개별성과 고유성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자료를 반복적으로 한 가지 방식으로만 탐색하는지

혹은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자료를 한 가지 방법으로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것도

물체의 특성 및 물리적 법칙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의미가 있으므로 교사의 의도대로

놀이자료를 사용 하도록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3. 놀이지원을 위해 관찰한다.

상호작용에 대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오해 중 하나는

무조건 유아의 놀이에 개입을 하고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의 놀이를 지원 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개입보다는

유아가 놀이에서 보이는 감정의 상태, 궁금해 하는 것,

흥미를 보이고 탐색을 하는 것 등을

관찰하면서 기다리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도록

상호작용하기에 적절한 순간과 방법을 잘 결정하여야 한다.

 

 

4. 제안하며 놀이를 지원한다.

그러나 교사의 제안은 신중해야 한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상관없이

새로운 놀이자료를 일방적으로 제안하거나 교사 주도로

새로운 놀이방법으로 이끌기보다는 놀이 관찰에

기반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것이 좋다.

 

현재 진행 중인 놀이가 잘 지속될 수 있도록 공간, 자료, 시간 등의

측면에서 무엇을 어떻 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제안하며,

유아가 교사의 지원을 어떻게 받 아들이는지 살펴보고

추후 지원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놀이지원으로서의 제안은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기반해야 하지만, 때로는 안전이나

교육적 가치에 기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함께 놀이하면서 지켜야 하는 약속과 규칙이 있을 때,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고 알려주기보다

유아가 규칙 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적절한 규칙을 만들어보도록 제안할 수 있다.

“다른 친구 에게 방해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교실에서 던지며 놀면 부딪힐 수도 있으니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5.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며 지원한다.

교사는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유아와 교사가 놀이의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수록 둘 사이에 진정한 공감과 소통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의 주도적인 놀이를 일과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필요한 경우 공동 놀이자로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놀이의 속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유아의 놀이는 때로는 아이디어의 결핍이나

유아 간 상이한 요구와 의견 충돌, 공간이나 자료를 점유하기 위한

갈등 등에 의해 단절되거나 교착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이와 같이 유아의 놀이가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에도

교사의 놀이참여는 유아들이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도울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며,

놀이 중 배움을 위한 적절한 순간에 즉각적으로

지원을 제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6. 질문하며 놀이를 지원한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끊임없이 “왜?”, “어떻게?”와 같은

내면적 질문을 만나고 스스로

해답을 찾기 위해 놀이에 몰입한다.

 

교사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알아 내기 위해서보다는

유아의 생각이 유연하게 흐르도록

돕기 위해서 질문하는 것이 좋다.

교사의 질문이 즐거운 대화의 방식으로 이루어질 때

유아의 사고가 확장되고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낼 수 있게 된다.

 

“이것은 무엇이니?”, “어떻 게 할 거니?”와 같이

교사가 기대하는 답을 염두에 둔 질문보다는

“선생님은 이런 생각이 드는데, 너는 어떻게 생각해?”,

“그것도 좋은 방법인데 무겁진 않을까?”와 같이

유아와 능동적으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질문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질문은 유아로 하여금 보다 높은 수준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새로운 상상을 놀이로

구현하게 하고, 다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가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7. 정서적으로 지원해준다.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정서 지원 을 해주어야 한다.

미소, 끄덕거림, 공감하는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이에 해당한다.

“그렇게 만들 생각을 하다니 놀랍구나.”와 같은 감탄,

“큰 것부 터 쌓는구나. 그래, 이번에는 무너지지 않을 거야.”와 같은

격려 등의 언어적 상호작용도 유아의 정서를

지원해주는 좋은 방법이다.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긍정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유아는 존중받는 느낌을 받게 되고 새로운 놀이를

좀 더 주도적으로 지속할 수 있다.

 

교사는 동시에 유아가 놀이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정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좌절감, 걱정, 불안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정서를 인지하고 위안, 격려 등을 제공하고

놀이를 통해 스스로 원인과 해결방법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놀이를 지원하고, 놀이를 개입하는 것은

어려워보이지만 한 번 알고 배우고나면

어렵지 않습니다 !

 

천천히 읽어보시고

꼭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요 ~~~^^

 

아이들의 전인 성장을 위해 

성인들의 노력과 열정,

반드시 빛을 바라는 날이 올 것입니다 ~!

 

 


'유아교사랑'이었습니다 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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