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방법] "유아기 인성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유아교사랑입니다 ෆ
[인성교육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유아기부터 인성교육을 꼭 해야 하는지
이 전에 글에서 살펴보았는데요.
결론은 말씀드리자면
네.
꼭 필요하다고 알려드렸습니다.
그 이유 또한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유아기 인성교육은
어떻게 진행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교육을 통해
유아의 인성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방법은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정에서, 기관에서
꾸준히 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알려드리면
매우 매우 매우 귀찮기도 하고
복잡해서 하기 망설이실 수도 있겠어요.
그래서 빠르게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유아기에 인성교육은 아이들이 긍정적이고
도덕적인 가치를 형성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에게
인성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과 예시 제공
어린아이들은 성인이나 다른 어린이들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인이나 교사가 원하는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보여주고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예시를
제공함으로써 모델링을 통한
인성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와 그림책 활용
인성 교육을 위한 이야기나 그림책은
아이들에게 도덕적인 가치와 특성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이 이야기 속 주인공의 경험을 통해
도덕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성동화] 시리즈는 소통, 예의, 나눔, 배려, 친절,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거짓말하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등
아이들의 인성 함양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인성동화책을 통해
친구와의 관계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또 삶을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정 교육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이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 표현 및 감정에 대한 대처 방법을
가르쳐주는 활동을 통해 감정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역할놀이
게임과 역할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협력,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역할놀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 및 현장체험
아이들에게 봉사활동이나 현장체험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기와 타인에 대한
책임감과 배려심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말하기와 듣기 교육
아이들에게 말하기와 듣기에 대한 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다른 이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을 활용한 미술 및 공예 활동
미술 및 공예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습니다.
도덕적이고 긍정적인 가치를 작품을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유아기에 맞춤화되어
아이들의 발달 수준에 맞게 구성되어야 하는 점 아시죠??
유아기에 인성교육은 아이들이 미래에도
긍정적이고 도덕적인 시민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성교육 하면 양성평등교육이나, 성인지 감수성 교육이
뒷따르는 교육들인데요.
이와 같은 교육을 '영교육과정'이라고 합니다.
양성평등교육이나 성인지 감수성교육이 무엇인지 짧게 설명드릴게요.
양성평등교육
: 양성평등 교육은 모든 사람들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하고
관점에 대해 배우는 것입니다.
또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은
: 성별 차이로 인한 불균형을 인지하는 능력으로,
다른 성별에 대한 공감 능력이 될 수 있고,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힘입니다.
인성교육과 더불어
양성평등교육과 성인지 감수성교육은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시면
아이들 눈에 맞추어좀 더 쉽게 할 수 있으실거에요 ^^
개인적인 생각으로성인인 우리가 직접
그러한 행동을 보이며 모델링을 보이는 것이
가장 가장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 어른들,,,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을 위해 힘을 내 봅시다 :-)